스푸트니크(Sputnik International)/ 김정호 번역
등록일 : 2024.04.13
이란.png
이란 혁명수비대(IRGC) 공식 웹사이트가 SEPAH 뉴스를 통해 제공한 이 유인물 사진은 이란 중부의 알 수 없는 위치에서 군사 훈련 중 미사일이 발사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 (2021년 1월 15일)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IRGC) 소식통을 인용해 파르스 기관은 지난 12년 동안 이란에서 제작된 어떤 미사일도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포함한 국제 위치 확인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이스라엘군은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이란 고위 장성들을 암살한 것에 대해 이란이나 시아파 민병대의 보복 가능성에 대비하면서 전국적으로 GPS 신호의 스크램블을 강화했다.

 

이란 측은 지난 10년 동안 이슬람 공화국이 만든 미사일이 국제 위치 확인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GPS를 방해하려는 이스라엘의 노력이 헛된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로켓포병과학아카데미 회원이자 군사과학 박사인 콘스탄틴 시브코프(Konstantin Sivkov) 에 따르면 이란의 발언은 결코 과장이 아니라고 한다. 그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가 가동되기 훨씬 이전에도 미국산 토마호크 미사일이 일찍이 정밀 타격을 가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Sivkov는 스푸트니크에 "미국인들이 'Tercom'(지형 윤곽 일치)이라고 부르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것은 어떻게 작동합니까? 미사일은 내장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비행합니다. 특정 수정 지점에 접근하면 이 로켓은 전파 고도계(RALT)를 켭니다. 전파 고도계를 사용하여 지형을 우회하여 지형 사진을 찍습니다. 특정 높이에서 토마호크 탑재 제어 시스템은 사진을 찍은 지형과 이 미사일에 포함된 지형을 연관시키고 미터 단위의 정확도로 미사일의 위치를 ​​결정합니다."

 

이란-2.webp
수도 테헤란 거리에서 알-쿠즈(예루살렘)의 날을 기념하는 집회 동안 이란 군인들이 케이바르 미사일(오른쪽)과 샤하브-3 미사일(왼쪽) 옆에 서 있다. (2022년 4월 29일)

 

"그 후 미사일은 지정된 목표를 향해 경로를 설정하기 위해 기동하고 다음 수정 지점으로 더 멀리 날아갑니다. 이 미사일이 목표 영역으로 매우 높은 정확도로 이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수정 지점이 2~3군데 정도 있습니다. 표적 지역에서 미사일은 약간 위로 올라가고 레이더 스테이션이나 광전자 공학의 도움으로 해당 지역의 레이더 초상화를 찍은 후 기록된 해당 지역의 사진과 비교합니다. 내부에서 매우 높은 정확도로 타격해야 하는 물체를 식별하여 타격합니다. 이 경우 타격의 정확도는 5-10미터의 원형 오류 확률을 갖습니다."

 

1990년대에 GPS가 작동하기 시작했을 때도 미군은 임무, 목표, 위치가 긴급하게 변경되는 경우 로켓의 궤적을 수정하기 위해 위 기술을 활용했다고 Sivkov는 말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GPS를 사용하면 관제사가 미사일의 임무를 수정할 수 있는 반면, Tercom 시스템은 초기에 업로드된 데이터를 사용한다고 한다.

 

"그러나 Tercom 시스템은 여전히 ​​존재하며 이란은 이를 사용합니다. 우리도 그러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상당히 실현 가능합니다. 그리고 미국인들은 그러한 미사일을 실제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omahawk에는 GPS와 Tercom이라는 두 가지 비행 제어 시스템이 있습니다."라고 Sivkov는 설명했다. 

 

이란-3.webp
이스라엘의 공습을 받은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

 

전문가에 따르면 Tercom을 사용하는 이란산 미사일은 쉽게 그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한다. "카셈 솔레이마니 장군 암살에 대응해 발사된 이란 미사일의 정확도는 원형 오차 확률로 10~15미터였다. 중거리 탄도미사일로는 탁월한 결과다. 이는 우리 이스칸데르와 동등한 결과다." Sivkov는 2020년 1월 8일에 발생한 테헤란의 순교자 ‘솔레이마니 작전’을 언급하면서 말했다.

 

이란군은 솔레이마니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하는 동안 이라크 서부 알안바르주의 알 아사드 공군기지와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아르빌의 또 다른 공군기지에 12발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공격 중에 미군은 사망하지 않았다. 솔레이마니는 2020년 1월 3일 바그다드 국제공항을 떠나던 중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암살됐다.

 

당시 이란의 반격은 대체로 상징적이었다. 모하메드 자바드 자리프 당시 이란 외무장관은 "테헤란은 확대나 전쟁을 추구하지 않지만 어떤 공격으로부터도 우리 자신을 방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4.webp
2020년 1월 13일 월요일, 이라크 안바르의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에 대한 이란의  미사일 보복 공격 현장에서 미군 병사들이 피해를 입고 서 있다. 이란 최고사령관 거셈 솔레이마니 장군을 살해한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중동에서 전쟁이 더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지난 4월 1일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재 이란 대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쿠드스군 사령관 모하마드 레자 자헤디 장군, 부사령관 모하마드 하디 하지리아히미 등 장교 5명을 포함해 12명이 사망했다.

 

이스라엘이 이번 공격에 대해 공식적으로 책임을 부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군 관리들은 텔아비브의 공모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 때문에 텔아비브 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Daniel Hagari) 해군 소장은 할 수 없이 공습 이후 CNN에 이란 대사관 건물은 실제로 군사 시설이었다고 서둘러 주장했다. 이란 대통령 에브라힘 라이시(Ebrahim Raisi)는 4월 3일 이번 공격에 대해서 " 답이 없는 상태로 남아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2024.04.11

(원문보기)  https://sputnikglobe.com/20240411/why-iranian-missiles-can-hit-targets-in-israel-despite-gps-jamming-1117873743.html

 

[울산함성 무료구독 신청]  https://t.me/+ji13hLs-vL83ZTBl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이란 미사일 최소 9발, 이스라엘 공군기지 2곳 타격 – 보도

2024.04.15

중국 외교의 분주한 정경, 우연이 아니다

2024.04.15

세계가 이란의 다음 움직임을 기다리는 가운데, 러시아와 중국은 미래를 구상하다

2024.04.14

이란 미사일이 GPS 방해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는 이유

2024.04.13

국제지질학회, 서방국 주도 광물포럼 출범한 날 러시아 학자들 초청 취소

2024.04.13

부채 위기에 처한 미국이 중국에 도움을 청하다

2024.04.13

호전 세력 탓에 야당이 4.10 총선 승리해도 한러관계 개선 어려워

2024.04.10

이란혁명수비대 사령관, "이스라엘, 미 인공호흡기로 연명...곧 붕괴할 것" 

[류경완의 국제평화뉴스 24.04.08(643)]

2024.04.08

아세안 국가들의 잇따른 방중, 지역 안정의 바램 부각

2024.04.08

PMI 수치가 전하는 중국 경제의 회복 소식

2024.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