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전원배 (노동당 전국위원)
등록일 : 2023.11.25
hqdefault.jpg
유투브  최준영 박사의 지구본연구소   사진 캡쳐

 

“전쟁은 그 자신의 문법은 가지고 있으나 스스로 논리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칼 폰 클라우제비츠[전쟁론]에서

 

지난 10월 1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인 하마스는 전격적으로 이스라엘을 공습하였다. 하마스는 국경 급습에 앞서 140~150대의 드론을 동시에 띄워 최소 3곳의 통신탑은 물론 적 침투 시 자동사격이 되는 무인 기관총 포탑까지 폭격해 무력화시켰다. 드론을 활용한 엄청난 침공 위력은 순식간에 이스라엘 감시시스템을 마비시켰다. 그 이후 우리가 알다시피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상호보복전은 극한으로 치닫고 있으며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병원 공습은 인류를 충격에 빠트렸다.

 

우리 언론은 이스라엘과 미국 등 서방 언론의 친이스라엘 보도를 받아쓰면서 이 전쟁의 본질을 감추기 바쁘다. 하마스의 도발적 공격으로 이스라엘 민간인, 군인들이 다수 사망하고 포로로 나포되었기에 이스라엘의 무차별 보복전은 절대적 정당성을 갖고 있다는 논지가 그들의 주장이다.

 

1500년 전 로마제국에 패해 난민(디아스포라)이 되어 전 세계 흩어져 살던 유대인이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영국의 전폭적 지원 아래 이스라엘 국가가 수립되었다. 이스라엘 건국이 불법 그 자체이며 국제법상 그 어떠한 근거가 없는 당대 최고의 제국주의 국가인 미국·영국의 중동지역 장악을 위한 포석이었을 뿐이었다. 미영 특히 미국은 이스라엘 건국을 통해서 중동지역 국가들을 전쟁 상황의 아비규환으로 밀어 넣었을 수 있었고 중동의 막대한 석유 이권을 손에 쥐고 제국의 몰락을 막아왔다.

 

이번 하마스 –이스라엘의 극한적 전쟁 상황은 이러한 미국의 대중동 정책을 이해해야만 진실에 다가갈 수 있다. 미국은 특히 2008년 월스트리트발 금융공황 이후 눈에 띄게 세계 지배 헤게모니가 약화 되어왔다. 미국이 헤게모니 약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패권을 유지하는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러한 시스템이 장기 지속 가능한지 검토해 보자.

 

현재 미국 위기를 버텨주는 달러 환류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이 중 하나만 작동을 멈추어도 극심한 혼란이 야기될 것이다.

 

하나는 중국, 일본,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이 미국시장에서 공산품을 대량으로 수출하여 엄청난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그것으로 벌어들인 달러를 가지고 미국의 국채 등 금융자산을 구매함으로써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 측면이다.

 

다른 하나는 중동의 사우디, 쿠웨이트 등 친서방 산유국이 엄청나게 벌어들인 오일달러를 동아시아와 마찬가지로(단지 차이라면 독재 왕정을 미국이 보호해 주는 대가의 측면에서) 미국의 국채 등 금융자산을 구매하는 구조가 미국의 엄청난 부실상태를 버티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71년 달러-금본위제가 붕괴하여 급속하게 하락하던 달러의 가치는 석유무역의 모든 결제를 달러로만 할 수 있도록 미국이 정치·군사력으로 강제하면서 숨을 헐떡거리던 아메리카 제국은 온 지구촌을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아가면서 그나마 버티고 있다.)

 

출처 :  <노동자신문> 11호

 

[울산함성 무료구독 신청] https://t.me/+ji13hLs-vL83ZTBl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오피니언

[기고] 살인마들아! 더 이상 죽이지 마라!

한찬욱 (사월혁명회 사무처장)

2023.12.30

오피니언

지금 무엇을 할 것인가

홍승용(현대사상연구소 소장)

2023.12.26

오피니언

[탁종열의 노동보도 톺아보기] 파리바게뜨 ‘자회사 직고용’의 진실

탁종열 노동인권저널리즘센터 소장

2023.12.25

오피니언

[기고] 나라가 외세의 지배에서 벗어나야 한다.

- 수암 최백근 선생 62주기를 추모하며 -

한찬욱 (사월혁명회 사무처장)

2023.12.21

오피니언

류호정은 정의당이 만든 정의당의 인격화된 형상이다

백철현 (전국노동자정치협회)

2023.12.19

오피니언

트럼프 재집권이 위기냐, 기회냐는 국익과 한반도 중심 관점에 달렸다

최만정 (사)남북상생통일연대 대표

2023.12.15

오피니언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파괴와 학살은 팔레스타인 독립 염원까지 소탕할 수 없다

최만정 (사)남북상생통일연대 대표

2023.12.08

오피니언

[기고] 한반도가 우크라이나·중동 전쟁 다음의 전장이 되는 것을 막아야한다.

한찬욱 (사월혁명회 사무처장)

2023.12.07

오피니언

윤석열 정권은 핵발전 폭주를 당장 멈추어라

-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 중단하고, 신규핵발전소 추진 중단하라.

2023.11.27

오피니언

미국의 對중동정책 위기에 봉착하다

전원배 (노동당 전국위원)

2023.11.25